본문 바로가기
10to3 나만의 자유시간/글쓰기 연습 (1000개)

인생은 고통이라는 사람이 말하는 행복하게 사는 삶 (쇼펜하우어/내적 글쓰기)

by 슈뿡 2024. 1. 7.
반응형

 

---

인간심리를 바탕으로 한 글쓰기

1. 본능분석

2. 반박제거 (중간에 공감대,라포 형성)

3. 동기이론

4. 패턴파괴

 

내적글쓰기 구성 요소

1. 생각

2. 장단점에 대한 비판적 사고

3. 긍정전환

4. 행동지침

---

 

 

-------------

아래 유튜브 영상 내용을 나의 지식으로 정리해보자.

▶ 자청 유튜브 [쇼펜하우어 철학 정리] (클릭)

 

 

 

표상: 어떠한 현상이나 사물을 보고 뇌를 거쳐 내가 인식하는 것

의지: 그냥 존재하는 것 그 자체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인간의 의지

- 재미/생존/종족번식의 욕구를 추구하는 것

- 하지만 이것들을 이루어 질 수 없는 것들

때문에 인간의 인생은 고통 그 자체다라고 함

 

이것을 토대로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행복하게 삶을 사는 방법

- 금욕주의: 열개의 행복보다 한개의 불행에 더 강력하다. 현재 가지고 있는것에 감사하자.

- 쾌락과 불행이 추와 같다는 것을 깨닫기: 고통은 주기적으로 오고, 행복도 그 사람이 마음의 그릇에 따라 다르다.내가 원하는것을 이룬다하더라도 행복해지지는 않는다. 이것을 깨닫고 살아가야한다.

- 건강하기: 당연한 이야기

- 자연경관 관찰: 자연 -> 의지에 가까운것, 인간이 의지에 가까워지려고 하니까, 자연을 보는것 의지에 가까워지려는 행위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평안함을 느낀다.

- 음악감상: 박자 -> 의지에 가깝게 다가갈수 있는 행위라고 봄, 자연경관과 마찬가지, 하지만 이 둘다 일시적이다.

- 독서: 결국의 본인의 마음상태를 메타인지를 잘해야 한다. 이것을 잘 이해하고 학습하기 위해서는 독서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책을 통해 지혜를 갖출 수 있기때문에

 

결국 서로가 하나의 의지임을 알게 됨으로써, 서로를 구분하지 않고,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다.

=> 우주 존재 자체가 다 하나이고 너나 나나 그저 이 세상의 의지 중에 하나일뿐이다. 서로가 마음이 편하고 여유있게 생각하게 된다. (편안함을 느끼고, 동정심을 느끼면서, 서로 굳이 싸우고 질투할일이 없다)

 

여기까지가 유튜브 보면서 정리한 내용.

 

 

유튜브를 보면서 삶에 대해 이렇게 많이 생각하고, 어떻게해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것 자체가 신기하고 놀라웠다.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고,

 

그렇지만 반면에, 쇼펜하우어가 경제적으로 물리적으로 힘든 삶을 살았을 때도 이런 생각과 말을 할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어릴때 나도 먹고사는 걱정할 필요없이 안정감있게 생활할때,

삶이 뭔지, 죽음이란 무엇인지 등등 철학적인 것들에 대한 것들에 대해 궁금해하고 혼자 많이 생각했었다.

그때 그러한 생각을 좀 더 깊이있게 탐구하면서 생각했으면,

현재 나 자신에 대해서 그리고 내가 진짜 원하는 삶에 대한 것들을 좀 더 명확하게 알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이러한 생각을 먼저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도 들고.

(하지만, 내가 뭘 좋아하고 무엇을 잘하는지 등 나에 대한 생각도 사실 여러가지를 경험한 후에야 더 파악할 수 있기에,

어릴때 무조건 생각만한다고 알수 있는것은 아닐거란 생각도 가지고 있음)

 

그래서 무슨말이 하고 싶은거냐..

쇼펜하우어가 이야기하는 행복한 삶을 사는 방법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지금 내가 내 삶을 행복하게 살려면 물리적/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부분을 먼저 안정감있게 마련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의 경우, 위에서 이야기해준 내용들을 듣고 이해했다 하더라도,

당장 눈앞의 어려움을 해결하지 못하면 계속해서 불안감을 느끼는 편이다.

나는 그러한 환경이 너무나도 싫다.

 

방금 유튜브 영상으로 설명해주고 무슨 말인지 이해해놓고도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음..

이해했다고 말하면 안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