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to3 나만의 자유시간/글쓰기 연습 (1000개)

클릭할 수 밖에 없는 제목 만드는 "추상자금권어"

by 슈뿡 2024. 1. 15.
반응형

지금까지 나온 7개의 제목 짓기 기법을 정리하는 글을 써보자. 
특히 마음에 드는 기법도 하나 고르고, 이유를 적어보자.
---------------------
 
인터넷 상에 인기 있는 글 또는 영상들을 보면 한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바로 끌리는 제목.
 
나는 이것이 단순히 흥미를 유발하는 제목을 쓰면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런 제목을 잘 뽑아내는 능력은 많이 해보면 늘어나는 것이지, 어떠한 특별한 기법이 있을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번 챕터에서 자청은 이것을 7가지 방법으로 설명했다.

일명 “추상자금권어”
자청이 쓴거 아니고 내용을 토대로 내가 지어낸말 ㅋㅋ
그냥 7가지 방법들의 한글자씩만 따서 불러보았다.(초등 아이 수준 .. ㅋㅋ)
 
추상자금권어"는 아래와 같다.
-> 추상어금지, 상식파괴, 자아흠집, 금지위협, 권위자 인용, 새로운 단어

이 6가지를 활용하기에 앞서 내적글쓰기 연습은 기본이 되어야한다.

1. 추상어금지
사람들이 이해하기 쉬운 예시나 단어를 활용해야한다.

구체적으로 쓰기

다른 사람도 알것이라 생각하지 말것

구체적인 주어 / 숫자의 원칙 / 간접증명(예시)

- 하루 3시간 공부하고 서울대 들어가는 방법

 

2. 상식파괴

일반적인 상식을 깰만한 이야기 언급

- 스티브 잡스가 아이에게 스마트폰을 주지 않는 이유

 

3. 자아흠집

약간의 자존심에 스크래치를 낼만한 또는 뜨끔할만한 이야기로 주목시키고, 개선 방법을 알려줌

- 월 1천만원 버는 사장님들만 보세요.

 

4. 금지위협, 손실회피편향

사람들은 손해보는 것을 싫어한다, 생존에 위협이 될만한 또는 손해를 볼 수도 있는 이야기 언급

- 클루지를 몰라서 가난한 거에요.

 

5. 권위자 인용

권위가 있는 사람 또는 유명한 사람의 말을 인용

- 베스트셀러 1위 저자가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7가지 방법

 

6. 새로운 단어

오늘 만들어낸 "추상자금권어" 같이 "이게 뭐지?" 싶은 호기심을 불러 일으킬만한 생소한 단어 사용

- 헤어진 상대가 메달리게 하는법 ㅍㄹㅇ 이론